소리 내어 읽지만 뜻은 잘 모르는 단계 지나기
글자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시니어 문해학습자들은 글을 읽을 때, 종종 글자를 판독하는 데 모든 신경을 쏟느라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뇌가 글자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면 그 이유를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글자를 읽는 과정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글자를 눈으로 보고, 그 글자의 모양과 형태를 인식한 다음, 그것을 소리로 변환하고, 그 소리에 맞는 의미를 떠올리는 일련의 과정이 이어집니다. 이 모든 과정이 자연스럽게 연속되기 위해서는 여러 뇌 영역이 협력해야 합니다. 글자를 시각적으로 인식하는 작업은 시각 피질, 글자를 음소로 변환하고 소리와 의미를 연결하는 작업은 주로 측두엽에서 이루어집니다.
글을 처음 배우는 학습자의 경우, 이 과정이 아직 충분히 자동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글자를 판독하는 것 자체가 매우 큰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니어 문해학습자의 경우, 글자를 하나하나 인식하고 소리로 변환하는 데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으면서, 그 글자들이 의미하는 바를 파악할 여유가 없어지는 일이 벌어집니다.
예를 들어, ‘유산소 운동’이라는 단어를 읽으려면, 각 글자를 정확히 판독하고, 그것을 소리로 변환한 다음, 그 소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떠올려야 합니다. 하지만 글자 판독에 모든 집중력이 사용되면, ‘유산소 운동’이라는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할 시간이 부족해집니다. 결국 글자를 읽기는 했지만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이것은 마치 익숙하지 않은 길을 운전하면서 길만 보느라 주변 풍경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처음에는 글자를 판독하는 것이 너무 어려워서 의미를 해석할 정신적 자원이 남아 있지 않은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글자 인식이 더 익숙해지고 자동화될수록 점차 개선됩니다. 글자를 더 쉽게 판독할 수 있게 되면, 뇌는 더 많은 에너지를 의미를 이해하는 데 쓸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글을 읽을 때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단계이며, 이는 반복적인 연습과 학습을 통해 서서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마음을 고려한 수업 운영
노인 문해학습자들을 지도할 때 교사들이 특별히 신경 써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요건이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들의 자존감 회복과 심리적 안정, 그리고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들입니다.
노인 문해학습자들은 평생 동안 문해력 부족으로 인해 낮은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경험해 왔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머리가 나쁘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합니다. 교사는 이러한 학습자들에게 작은 성공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단어 읽기나 쓰기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면 학습자들이 쉽게 의기소침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학습자들이 자신감을 얻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문해학습자들은 오랜 기간 동안 사회적 소외와 고립을 경험했기 때문에 학습 과정에서 불안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사는 이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따뜻하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습자들이 서로 지지할 수 있는 그룹 활동을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자가 불안을 느낄 때는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대화를 나누고,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한다면 수업 분위기가 훨씬 더 활성화될 것입니다.
노인 학습자들은 각기 다른 학습 속도와 욕구(필요)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는 학습자의 수준과 속도에 맞춘 개별화된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자가 지나치게 어렵거나 복잡한 내용을 배우게 되면 당혹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단계적으로 난이도를 조절하며 학습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 내용을 충분히 습득할 수 있게 한다면 의욕적으로 학업을 이어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문해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 내용을 실생활과 연결지어 흥미롭고 유용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문장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하면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통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문해학습자들이 학습 과정에서 서로 상호작용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학습자들이 사회적 소외감을 극복하고, 서로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그룹 활동이나 협동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자신감을 높아지고, 학습 동기가 강화되는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노인 문해학습자들을 지도할 때 교사는 학습자들의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심리적 안정과 지지를 제공하며, 개별화된 학습 접근을 통해 긍정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면 성공적이라 하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쌓고, 성공적으로 문해력을 향상시키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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